151회차

 

02. 지중선을 가공선과 비교하여 장단점

장점

동일 루트에 다회선이 가능하여 도심지역에 적합

외부 기상 여건 등의 영향이 거의 없음

설비의 단순 고도화로 보수 업무가 비교적 적음

(차폐 케이블 사용으로) 유도 장해 경감

충전부의 절연으로 안전성 확보가 용이

단점

고장점 발견이 어렵고 복구가 어렵다.

발생열의 구조적 냉각 장해로 가공전선에 비해 송전용량이 작다.

동일한 굵기의 가공 선로에 비해 송전용량이 작다.

건설비가 비싸고, 건설기간이 길다.

설비 구조상 신규수용 대응 탄력성 결여

 

03. 역상제동

- 전동기 급제동시 회전 중에 있는 전동기의 1차 권선의 3단자 중 임의의 2단자의 접속을 바꿔 전동기의 회전과 역방향의 토크를 발생시켜 제동하는 방법.

 

- 회전중인 전동기의 1차 권선 3단자 중 임의의 2단자의 접속을 바꾸면 역방향의 토크가 발생되어 제동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전동기를 급속하게 정지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04. (1) ~

피뢰기의 기능과 필요한 구비조건 (상속충제)

- 상용 주파 방전 개시 전압이 높을 것. - 속류 차단 능력이 클 것.

- 충격 방전 개시 전압이 낮을 것. - 제한 전압이 낮을 것.

피뢰기의 설치 장소

변전소의 인입구 및 인출구 - 발전소의 인입구

특고압 수용소의 인입구 - 가공전선로와 지중전선로가 접속되는 곳

피뢰기의 기능과 역할: 이상전압 내습 시 대지로 방전하고 그 속류를 차단하는 역할

 

08. (1) Spot Network 수전방식

- 배전용 변전소로부터 2회선 이상의 배전선으로 수전하는 방식으로 배전선 1회선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일지라도 다른 건전한 회선으로부터 자동적으로 수전할 수 있는 무정전 방식으로 신뢰도가 매우 높은 방식이다.

08. (2) Spot Network 수전방식 장점

- 무정전 공급이 가능. - 공급신뢰도가 높다.

- 전압 변동률이 낮다. - 부하 증가에 대한 적응성이 좋다.

- 고가의 시설

 

09. (1) 색온도: 어느 광원의 광색이 어느 온도의 흑체의 광색과 같을 때 그 흑체의 온도

09. (2) 연색성: 빛의 분광 특성이 색의 보임에 미치는 효과. 동일한 색을 가진 것이라도 조명하는 빛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특성

 

152회차

 

02. THD

- THD는 전고조파왜율로 기본파의 실효값에 대한 전고조파의 실효값의 비로써 고조파 발생의 정도를 나타낸다.

 

기본파의 실효치에 대해서 이 외의 전 고조파의 실효치의 비율

 

04. 코로나 임계전압에 영향을 끼치는 사항

- 전선의 굵기가 커지면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아진다.

- 전선의 등가선간거리가 커지면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아진다.

- 표고가 높아지면 기압이 낮아지므로 코로나 임계전압이 낮아진다.

- 기온이 상승하면 상대공기밀도가 낮아지므로 코로나 임계전압이 낮아진다.

 

05. (2) 중성점 접지 저항기: 지락 사고 시 지락 전류 억제 및 건전상 대지전위 상승 억제

 

08. 감광보상율: 조명 설계시 점등 중의 광속 감퇴를 고려하여 소요광속에 여유를 두는 정도.

 

12. (1) Y-로 결선한 주변압기의 보호로 비율차동계전기 사용 시 CT의 결선

- 변압기의 1차측과 2차측의 위상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Y로 결선하여야 한다.

12. (2) 통전 중에 있는 변류기 2차측에 접속된 기기 교체 시: 변류기의 2차측을 단락하여야 한다.

 

13. 모선방식 설명

전류 차동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과전류 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 고장에서는 모선에 유입하는 전류의 총계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용해서 고장 검출을 하는 방식이다.

전압 차동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임피던스가 큰 전압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 고장에서는 계전기에 큰 전압이 인가되어서 동작하는 방식이다.

위상 비교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의 전류 위상을 비교함으로써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방향 비교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에 전력방향계전기 또는 거리방향 계전기를 설치하여 모선으로부터 유출하는 고장 전류가 없는데 어느 회선으로부터 모선 방향으로 고장 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하여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15. 충전방식 설명

부동충전방식: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접속하여 사용하는 충전방식

균등충전방식: 축전지의 각 전해조에 일어나는 전위차를 보정하기 위해 1~3개월 마다 1회 정전압으로 10~12시간 충전하는 방식

 

17. 지중 케이블의 고장점 탐지법 3가지

머레이 루프법: 1선 지락 사고 및 선간 단락 사고 시 고장점 측정

펄스레이더법: 지락, 단락 및 단선사고 시 고장점 측정

 

머레이 루프법: 1선지락, 2선지락, 선간단락

펄스레이더법: 3상단락, 단선사고

정전브리지법: 단선사고 시 고장점 측정

 

18. (2) Y-기동과 전전압 기동에 대하여 기동저류 비를 제시하여 설명

- Y-기동시 기동전류는 전전압 기동시 기동 전류의 1/3배가 된다

18. (3) Y-로 기동하여 운전할 때 제어회로의 동작사항

- 기동 스위치를 누르면 MC1MC3 전자접촉기가 여자되어 Y결선 기동된다.

일정시간 후 MC3는 소자되고, MC2 전자접촉기가 여자되어 결선 운전하게 된다.

정지 스위치를 누르면 MC1, MC3가 소자되어 전동기는 정지한다.

 

153회차

 

02. 전기 방폭설비:

위험한 가스 혹은 분진 등으로 인한 폭발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곳에 설치하는 전기설비

 

- 전기설비가 원인이 되어 증기 또는 분진 등이 인화되거나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전기설비

 

03. (2) MCCB: 배선용 차단기

03. (3) EOCR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려 과전류가 흐르면 EOCR이 동작하여 전자접촉기를 소자시켜 전동기를 정지하여 전동기를 보호한다.

전동기에 과전류가 흐르면 동작하여 MC를 트립시켜 전동기를 보호한다.

 

07. 경부하시 콘덴서가 과대 삽입되는 경우 결점

- 앞선 역률에 의한 전력 손실이 생긴다. - 모선 전압의 과상승.

- 설비 용량이 감소하여 과부하가 될 수 있다. - 고조파 왜곡의 증대

 

07. 역률 과보상시 발생하는 현상 3가지

역률의 저하 및 손실의 증가 - 단자전압 상승 - 계전기 오동작

 

08. 시험전류를 가하기 전 점검 사항

수저항기 - 전류계 - 사이클 카운터 (계전기 시험장치)

 

정전의 확인 - 시험회로의 접지가 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

시험용 배선의 접촉상태 확인 - 과전류 계전기의 전류 정정탭과 시한 레버상태 확인

 

11. 접지공사의 목적

- 감전 방지 - 기기의 손상 방지 - 보호 계전기의 확실한 동작

 

누전에 의한 감전 사고를 방지

이상전압 발생 시 대지 전위상승을 억제하고 기기를 보호

지락사고 시 보호계전기의 동작을 신속, 확실하게 하기 위해

 

12. 배전용 변압기의 고압측에 여러 개의 탭 설치 이유

수전점의 전압을 조정하기 위하여

 

- 선로의 전압강하에 의하여 변전소로부터 먼 거리에 있는 배전용 변압기일수록 변압기 1차측 전압이 낮으므로 탭전압을 조정하여 배전용 변압기 2차측의 부하 단자전압을 거리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14. UPS2차측 단락사고 발생시 고장회로 분리 방식

배선용 차단기(MCCB)에 의한 보호

속단퓨즈에 의한 보호

반도체 차단기에 의한 보호

 

16. 3상 교류 전동기 보호를 위한 종류

단락보호 - 지락보호 - 회전자 구속 보호 - 불평형 보호 - 저전압 보호

 

결상보호 - 역상보호 - 단락보호 - 지락보호 - 구속보호 - (과부하 보호?)

 

17. (6) 변압기 병렬 운전 조건

정격전압(전압비)가 같을 것 - 극성이 같을 것

%임피던스가 같을 것 - 내부저항과 누설 리액턴스 비가 같을 것

 

18. 동기발전기 병렬 접속 운전 시 생기는 횡류

무효 횡류: 양 발전기의 역률을 변화시킨다.

유효 횡류: 양 발전기의 유효전력의 분담을 변화시킨다.

고조파 무효 횡류: 전기자 권선의 저항손을 증가시킨다.

 

동기화전류: 출력이 주기적으로 동요하며 발전기가 과열된다.

무효순환전류: 두 발전기의 역률이 달라지고 발전기가 과열된다.

고조파 무효순환전류: 저항손실이 증가하고 권선을 과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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