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회차

 

07. 기동 보상기에 의한 유도전동기 기동방법

기동 시에는 전동기에 대한 인가전압을 3상 단권변압기로 감압하여 공급함으로써 기동전류는 억제하고, 기동 완료 후에는 전전압을 전동기에 인가하고 동시에 기동 보상기를 회로에서 차단하는 방식

 

09. 방폭기기의 구조에 따른 종류

 

10. SVC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는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병렬 콘덴서와 분로 리액터에 흐르는 무효전력을 신속하게 제어하는 장치로서 TCR방식과 TSC방식이 있다.

특징: - 응답특성이 빠르다. - 조작에 제한이 거의 없다. - 신뢰성이 높다. - 유지보수가 간단하다.

 

13. 복도체 방식을 단도체 방식과 비교할 때 장점 4가지와 단점 2가지

장점: - 송전용량 증대 - 코로나 손실감소 - 안정도 증대 - 선로의 인덕턴스 감소 및 정전용량 증가

단점: - 페란티 효과에 의한 수전단 전압 상승 - 단락 시 대전류 등이 흐를 때 소도체 상이에 흡인력 발생

 

 

142회차

 

01. 고압 및 특고압 전로의 전연내력시험 방법

충전부분과 대지 사이에 시험전압을 연속한 10분 간 가해서 이를 견뎌야 한다.

 

09. 영상 전류기(ZCT)의 영상전류 검출 정상상태(평형부하)와 지락상태

정상상태에서는 영상전류가 검출되지 않고, 지락상태에서 영상전류가 검출된다.

 

12. (2) 발전기실의 위치선정 시 고려사항

- 엔진기초는 건물기초와 관계없는 장소로 할 것

- 발생하는 소음이 주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소일 것

- , 배기가 잘되는 장소일 것

 

12. (3) 발전기 병렬운전 조건

-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 기전력의 상회전이 같을 것

 

13. 전력용 콘덴서의 설치목적

변압기와 배전선의 전력손실경감 - 전압강하의 감소

설비용량의 여유증가 - 전기요금의 감소

 

14. (1) (2)

중성점을 전로로 N선에 연결: 연결해서는 안 된다. 임의의 한 상이 결상 시 나머지 2대의 변압기가 역 V결선되므로 과부하로 인하여 변압기가 소손될 수 있다.

 

15. (1) 방폭형 전동기: 지정된 폭발성 가스 중에서 방폭기능을 지닌 전동기

15. (2) 방폭구조 종류: 내압, 유입, 압력, 안전증, 본질안전, 특수 방폭구조

 

16. 플리커 경감 대책

(1) 전원측

- 전용계통으로 공급한다. - 공급 전압을 승압한다. - 단락 용량이 큰 계통에서 공급한다.

(2) 수용가측

- 직렬 콘덴서 설치 - 부스터 설치 - 직렬 리액터 설치

 

17. T-5램프의 특징

발광 효율이 높다.

평균 수명이 약 16,000시간

수명 기간 내 거의 일정한 빛을 제공하는 높은 광 출력

높은 주파수 작동 (전용의 전자 안정기와 조합하여 동작)

램프 표면온도가 약 35에서 최적의 밝기가 됨

관경의 16mm로 다양한 등기구에 사용이 가능하고 슬림한 외형으로 디자인적으로 우수하다.

 

18. 고조파 억제 대책

- 전력 변환 장치의 pulse 수를 크게 한다.

- 전력 변환 장치의 전원측에 교류 리액터를 설치한다.

- 부하측 부근에 고조파 필터를 설치한다.

- 기기의 접지를 고조파 발생기기의 접지와 분리한다.

- 고조파 발생기기와 충분한 이격거리를 확보 및 차폐 케이블을 사용한다.

 

143회차

 

05. 기동 보상기에 의한 유도전동기 기동방법

 

11. 경부하시 콘덴서가 과대 삽입되는 경우 결점

 

18. (1) 피뢰기의 기능과 필요한 구비조건

18. (2) 피뢰기의 설치 장소

18. (3) 피뢰기의 기능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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